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명문장수기업 만들기 전략포럼

01 설립 목적

- 명문·장수기업 DNA를 발굴·전파하고, 명문·장수기업 육성에 대한 사회적 합의와 공감대를 확산
- '명문장수기업 TOP 100' 발굴·확산을 통해 '존경받는 기업문화' 확산

02 운영구조 및 체계


03 포럼 특징

1. 명문장수기업 확인제도에 대한 핵심 설명 제공

- ‘명문 장수기업 확인’(2015년 시행 예정)을 받기 위한 정책담당자 및 전문가의 정석 풀이

2. 각계의 의견을 모으고 사회적 합의를 이끄는 기회의 장

- 명문 장수기업의 DNA를 발굴·전파하고, 사회적 합의와 공감대 형성을 위한 기회의 장
창업 1,2,3세 CEO를 중심으로 정/관/산/학/연 및 언론계 등 대한민국 오피니언 리더의 모임

3. 온라인/모바일을 이용하여 시공간을 초월한 토론의 장

- 온/오프라인 융합을 통한 집단지성의 힘으로 명문장수기업 핵심이슈 및 정보 제공
- 포럼의 참여도를 높이기 위한 ‘온라인/모바일’을 통한 의견 개진, 관련 영상을 본 후 토의하는 ‘필름포럼’, 기업인이 직접 문제제기하는 ‘3분 스피치’ 등 다양한 진행 방식 도입
- 매회 주제별 온라인 사전투표와 모바일 투표를 거쳐, 그 결과를 정책제안서로 건의

04 참가 특전

- 명문장수기업 관련 각계각층의 오피니언 리더와의 네트워크 구축
- 이슈별 세미나 / 설명회 / 라운드테이블 참가 가능
- 찾아가는 기업 무료진단 서비스 제공
- 주요 이슈에 대한 부교재 및 실시간 정보 제공

05 커리큘럼

회 차 주 제 (발제자)
1회 명문장수기업의 성공전략 (서울대 장수기업연구센터 이경묵 교수)
2회 명문기업과 장수기업의 필요조건 (이재호 가우젠 대표)
- 명문장수기업 확인제도 도입 전략
3회 명문장수기업의 사회적 책임경영 (조동성 서울대 명예교수)
- CSV(공유가치창출)를 중심으로
4회 가업승계의 다양한 유형과 전략 (왕한길 이현세무회계법인 상무)
5회 오너의 선택(총론) : 명문장수기업으로 가는 길과 과제
(이동기 한국중견기업학회 회장)
6회 오너의 선택Ⅰ: 가족경영체제 VS 전문경영인체제
(김기찬 가톨릭대 교수)
7회 오너의 선택Ⅱ: 전문화 전략 VS 다각화 전략
(송재용 서울대 교수)
8회 오너의 선택Ⅲ: 소유권 VS 경영권(부와 경영권의 분리 승계방안)
(권종호 건국대 법학전문대학원 원장)
9회 오너의 선택Ⅳ: 법률적 Risk VS 경영적 Risk
(소순무 법무법인 율촌 대표변호사)
10회 오너의 선택Ⅴ: 長壽기업 오너와의 토크쇼